허그앤해피 _성상담, 부부 및 커플 상담, 일반 심리상담

성도착증의 원인과 치료

 

 

성욕은 식욕, 수면욕처럼 인간의 기본적 욕구이다.

하지만 아무리 본능적 욕구라 하더라도 성욕을 잘못 발산하게 되면 개인의 건강을 해칠 수 있고, 나아가 사회적으로도 많은 물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이에 성행동의 장애 중 하나인 성도착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성도착증이란?

 

성도착증은 성행위의 대상이나 방식에 있어서 일탈된 행동과 방법을 지속하고 반복하는 형태를 말한다. 성도착증은 그 대상과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가령, 타인의 나체나 성행위를 훔쳐보는 <관음증>, 낯선 사람에게 자신의 성기를 노출시키는 <노출증>, 동의하지 않는 상대방에게 의도적으로 성기나 신체의 일부를 접촉하여 문지르는 <접촉마찰증>, 여성의 속옷, 스타킹 등에 집착하는 <여성물건애증>, 이성의 옷을 입음으로써 성적 흥분을 느끼는 <의상전환증>, 성적 흥분을 위해 상대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고통을 받고자 하는 <성적 가학증>과 <성적 피학증>, 사춘기 이전 아동을 성파트너로 삼는 <소아 기호증> 등이 그 예이다.

 

 

성도착증의 원인

 

성도착증의 원인은 학자들마다 다소 견해 차를 보인다.

가령, 고전적 정신분석에서는 불완전한 인격 발달이 성도착의 중요한 원인이라고 보았다. 인격의 발달에 따라 성의식도 발달해야 하는데, 특정 인격이 구강기나 항문기에 머물러 있을 때 성도착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근의 정신분석에서는 어린 시절 성적인 모욕이나 성폭행 등 겪었을 경우 그 경험이 성도착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말한다. 대상관계이론에서는 성도착적 행위를 대상 관계로부터의 도피로 이해한다. 성도착 환자들의 경우 내적 표상으로부터의 분리 및 개별화가 불완전하게 되어 있는 특징을 보인다. 따라서 이들의 성적 표현은 내적 모성상으로부터 벗어나려는 행동으로 이해할 수 있다. 물론 이러한 심리적 요인 외에도 호르몬 장애, 뇌 이상, 정신장애, 어머니와의 이별, 어린 시절의 학대 경험 등도 성도착증을 초래할 수 있다.

 

성도착은 발병 연령이 어릴수록 경과도 나빠진다. 물론 환자들 대다수는 자신의 행동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하지만 그러한 성적 충동을 이겨내지 못한다. 성도착적 행동을 실시한 후에는 수치심과 죄책감 등 고통을 느끼면서도, 스트레스와 불안이 찾아오면 또다시 성도착적 행동에 빠져든다. 그러다 결국 법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 범죄행위로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성도착증의 치료

 

성도착증은 일종의 중독증이어서 치료가 쉽지 않고, 치료 기간도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편이다. 따라서 자신에게 성도착 증세가 있다고 생각된다면 병세가 악화되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도착증을 치료할 때에는 개인심리치료, 행동치료, 인지치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 구체적으로 증상과 감정 상태 사이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그 충동과 행동을 일으킨 유발인자가 무엇인지 탐색하며, 왜곡된 인지 구조 및 정서적· 사회적 결함들을 찾아내는 작업 등을 하게 된다. 만약 증세가 심할 경우에는 약물치료 및 정신치료가 병행되기도 한다. 이러한 과정들은 내담자 스스로 찾아내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므로 전문 상담사를 찾아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 글쓴이 : 성도착전문상담 허그앤해피 -

상담문의 : 010-8300-0507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어제와 다른 내일,

행복을 찾아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