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그앤해피 _성상담, 부부 및 커플 상담, 일반 심리상담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불안 문제

 

정신분석 이론은 이상행동을 심리적 원인에 의해 설명한 최초의 체계적 이론이다.

따라서 현대 상담 및 심리치료의 효시라 할 수 있다.

창시자는 오스트리아의 유태계 의사 지그문트 프로이트.

 

지그문트 프로이트

 

 

 

프로이트는

신경학 전공자로서 히스테리 환자들을 치료하였는데, 쟝 샤르코에게서 배운 최면술을 활용하다가, 최면술에 한계를 느낀 후 자유연상법을 통한 무의식 탐색으로 전환하였다.

 

특히 그는 40대가 되면서 죽음의 공포를 비롯한 여러 정신장애를 겪게 되는데, 이 때에 느긴 고통은 자기 분석의 통찰로 이어졌다. 가장 고통스런 순간이 가장 창조적인 시기로 탈바꿈한 것이다.

 

프로이트 이론의 핵심은 '결정론'과 '삼원론'으로 요약할 수 있다.

 

 결정론 

 ▷ 인간의 외적 행동, 사고, 감정은 어린 시절의 경험에 그 뿌리를 둔 무의식적 갈등으로 생겨난다는 입장(이미 결정되어 있다는 것).

 ▷ 따라서 생의 초기 경험, 어린 시절의 경험이 성격형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봄.

 ▷ 심리성적 발달단계 : 구강기( ~18개월) → 항문기( ~만 3세) → 남근기( ~만 5세) → 잠복기( ~사춘기) → 생식기(사춘기 이후~)

 

 

삼원론

 ▷인간의 성격은 Id, Ego, Superego로 구성되어 있으며이들 간의 역동적 관계에 의해 행동이 결정된다는 것.

 ▷ Id(원초아) : 원초적 욕구로서의 본능. 쾌락 원리를 따름.

 ▷ Ego(자아) :  환경을 고려하며 현실적인 적응을 담당하는 요소. id와 superego를 중재, 통제하는 역할을 함. 현실원리를 따름.

 ▷ Superego(초자아) : 사회의 도덕적 가치와 윤리적 규범이 내면화된 것. 이상을 추구.

 

 

 

 

건강한 성격이란

Id, Ego, Superego 3가지가 심리적으로 균형있게 분배되고 조화를 이룰 때 형성된다.

만약 균형이 깨어지게 되면 불안에서부터 시작되는 신경증, 신경쇠약 등 정신적 장애를 앓게 된다.

 

● 불안의 원인과 종류

불안은 내, 외적 위험으로부터 자아를 지키고 생존할 수 있도록 하는 경고등 역할을 한다. 그러나 내, 외적 위험이 왔을 때 그 위험 요소를 해소하지 못하면 불안 자체가 위험요소로 작용한다.

 

 ▷ 현실불안 : 외부 위협을 지각할 때 생기는 불안(흉기, 화재, 자동차 등) 

 ▷ 신경증적 불안 : Id가 Ego를 압도할 때 생기는 불안. 원초아적 욕망이 표출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 도덕적 불안 : Superego가 Ego를 압도할 때 생기는 불안. 자아가 초자아에게 처벌받을 것을 두려워할 때 생기는 불안

 

● 방어기제

 ▷ 불안이 찾아올 때 자아를 보호하고 마음의 평정을 회복시키려는 무의식적인 심리적 책략

 ▷ 종류 : 억압, 부인, 반동형성, 합리화, 대치, 투사, 보상, 퇴행, 승화, 동일시 등

 ▷ 미숙한 방어기제를 과도하게 사용하게 ㅗ디면 이상행동이나 정신장애가 나타날 수 있음

 

 

정신분석 이론은

대부분의 이상행동이 어린 시절의 좌절경험에서 비롯된 무의식적 갈등에 의한 것으라고 본다. 따라서 무의식적 갈등을 파악하여 자각하게 함으로써 이상행동이 치유될 수 있다고 본다. '원초아가 있는 곳에 자아가 있게 하라(Where Id was, Ego is)'라는 말처럼 충동적이고 미숙한 원초아의 영향력을 약화시키고 대신에 현실적이고 성숙한 자아(Ego)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이 정신분석 치료의 목표이다. 이를 위해 자유연상, 꿈의 분석, 전이분석, 저항분석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통찰하고 훈습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 글쓴이 : 심리상담 허그앤해피 -

상담문의 : 010-8300-0507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홈페이지(클릭) https://hugnhappy.modoo.at/

 

 

 

어제와 다른 내일,

행복을 찾아드립니다.